한국장례협회

본문 바로가기

문상절차

문상절차

  • 분향방법

    분향방법

    재생 다운로드
  • 헌화방법

    헌화방법

    재생 다운로드
  • 부의록 작성

    부의록 작성

    재생 다운로드
상가 (빈소에 도착하면)

1. 상가(빈소)에 도착하면 문 밖에서 외투나 모자 등을 미리 벗어 둔다.

2. 상주에게 가볍게 목례를 하고 영정 앞에 무릎을 꿇고 앉는다.

3. 분향 및 헌화 방법은 향나무를 깎은 나무향일 경우는 오른손으로 향을 집어 향로 위에 놓는데 이 때 왼손으로 오른 손목을 받친다.

- 선향 (線香, 막대향)일 경우 하나나 둘을 집어 촛불에 불을 붙인 다음 손가락으로 가만히 잡아서 끄든지 왼손으로 가볍게 흔들어 끄고 절대 입으로 불면 안 된다. 다음으로 두 손으로 공손히 향로에 꽂는데 성향은 하나로 충분 하나 여러 개일 경우 반드시 하나씩 꽂아야 한다.
- 헌화를 할 때는, 오른손으로 꽃줄기 하단을 가볍게 잡고 왼손 바닥으로 오른손을 받쳐 들어 두 손으로 공손히 꽃 봉우리가 영정 쪽으로 향하게 하여 재단 위에 헌화 한 뒤 잠깐 묵년 및 기도를 한다.
※ 종교적 이유나 개인적 신념에 따라 이와 반대로 하는 경우도 있다.

4. 영좌 앞에 일어서서 잠깐 묵념 또는 두 번 절한다.

5. 영좌에서 물러나 상주와 맞절을 한다. 종교에 따라 절을 하지 않는 경우는 정중히 고개를 숙여 예를 표해도 된다.

6. 평소 안면이 있는 경우라면 상주에게 문상 인사말을 건네는데 이 때는 낮은 목소리로 짧게 위로의 말을 하되 고인과 관련된 질문은 많이 하는 것은 좋지 않다.

7. 문상이 끝나고 물러나올 때에는 두 세 걸음 뒤로 물러난 뒤, 몸을 돌려 나오는 것이 예의이다.

주소 : (04300) 서울특별시 용산구 청파로 391, 대성빌딩 4층(서계동)
TEL : 02-3472-4444 / FAX : 02-3472-4464 / E-Mail : ftamaster@empas.com

Copyright ⓒ 2017 (사)한국장례협회 All right reserved